안녕하세요! 종합 리뷰 블로거 TOTIT입니다.
최근 블리자드의 대표 게임중 한개인 '하스스톤'의 '전장'모드에 2020년 9월 30일 18.4.0패치로 평점 시스템이 개편되었다는 소식이 등장했습니다!
작년 2019년 블리즈컨을 통해 공개된 하스스톤의 새로운 모드인 '전장'은 출시되지 얼마되지 않은 게임인 만큼 그만큼 문제점도 많았는데요. 대표적으로 MMR시스템 문제가 가장 극심했습니다. 초반 MMR점수는 유저들의 평균 MMR에 상관없이 순위대로 80~90점을 주어서 최상위권(1만점+)유저들의 점수거품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의 패치로 개선되는가 싶었지만 낮은 점수유저는 그대로 갔으나 최상위권유저들은 1등을해도 1~2점 상승하고, 8등을 하면 200점 넘게 떨어지는 상황이 발행해 논란이 커지고 다시 기존 점수체계돌 돌아가는둥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개발자들은 '이중 평점'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1. 외부 평점 : 이 평점은 전장 로비 인터페이스에 나타는 기존 평점(기존MMR). 이 평점의 주목적은 플레이어의 실제 실력을 일부 또는 완전하게 반영하는 점수.
2. 내부 평점 :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는 신규 평점. 이 평점의 주 목적은 플레이어의 실제 실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여 공정한 대전 상대찾기가 이루어지도록 하는것.
좀 더 자세하게 풀어보자면,
첫번째로 플레이어게 보이는 외부평점 처리.
1. 매 시즌 시작 시 외부 평점이 0으로 초기화 됩니다.
2. 시즌 초에는 평점 "보호 구간"이 있습니다. 2000점 이하 구간에서는 외부 평점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나타나는 최소 평점은 0점입니다.
3. 외부 평점 2000점 부터 6000점까지는 평점"층"이 존재합니다. 각 "층"위로 진입하면 외부 평점이 그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현재는 500점마다 층이 존재합니다. 즉, 2000/ 2500/ 3000/ 3500/ 4000/ 4500/ 5000/ 5500/ 6000점에 해당하는 층이 있습니다.
4. 한 경기에서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외부 평점은 300점입니다.
5. 각 게임이 종료된 뒤, 외부 평점이 6500점 미만이라면 평점의 "실제"증가량 또는 감소량과 별도로 평점이 약간 더 올라가게 됩니다.
예시) 게임종료 후 평점이 100만큼 오르거나 내리고, 이때 진척도 점수 10을 더 얻기때문에 실제 점수는 110점 혹은 90점이 죕니다. 단, 외부평점이 6500이상이면 진척도 점수는 0점으로 설정됩니다.
두번째로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는 내부평점 처리.
1. 내부 평점은 플레이어에게 표시되지 않으며, 외부 평점과 달리 시즌이 끝나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2. 내부 평점은 전체적으로 종 모양 곡선을 그리며 분포합니다. 수학에서는 이를 "정규 분포"라고 부르죠. 개발자들은 종종 "재정규화"라는 절차를 통해 이러한 분포를 강제로 만들기도 할 것이다라고 합니다.
3. 내부 평점은 외부 평점처럼 평점 보호 구역이나 평점 층과 같은 제한을 받지 않으며, 진척도 점수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내부평점은 오로지 게임 결과에 의해서만 변동합니다.
세번째 대전 상대 찾기 변화
1.플레이어들은 오직 오직 내부 평점을 기준으로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내부 평점은 실제 실력을 온전히 반영하도록 맞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대전 상대를 찾는 동안, 내부평점이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8명이 선택됩니다.
2. 반면, 외부평점은 대전 상대 찾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부평점 7000점인 플레이어가 외부 평점 1000점인 플레이어와 동일한 게임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두 플레이어의 내부 평점이 비슷하다면)
마지막으로 외부평점과 내부평점의 상호작용.
모든 플레이어들은 외부평점 0점으로 시즌을 시작하며, 실력 면에서 "공정"한 방식으로 게임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단, 기존 플레이어들은 18.4.0패치후 최소 1판이상을 하여야 새로운 평점시스템이 적용됩니다.(외부평점또한 0점으로 롤백)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미리 산출된 평점 변동량이 양수일 경우, 이 점수에 "평점 증가 반동 인자"라고 부르는 인수를 곱하게됩니다. 내부 평점이 외부 평점보다 높은 경우, 내부 평점과 외부 평점의 차이에 비례하여 이 변동인다를 산출합니다."추적"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외부 평점이 내부 평점을 "쫓아가는"모양새를 띱니다.
외부 평점이 내부 평점을 넘어서면 추적이 종료됩니다.
이상으로 패치 노트를 검토하였으며 새로운 시스템이 앞으로의 전장 시템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두고봐야할 것 같습니다.